본문 바로가기

궁금했던 정보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체 교환 시기 잘 지켜야해요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체 교환 시기 잘 지켜야해요

 

 

가장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는 차를 개발하기 위해 자동차 브랜드에서는 많은 노력들을 합니다. 최근에는 시속 600km 가까이 속력을 낼 수 있는 차량이 개발되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매우 빠르게 달릴 수 있다면,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 그만큼 잘 속력을 제어할 수 있는 기술도 함께 마련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는 것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체와 교환은 어느 시기에 하는 것이 적절한지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란 무엇인가?

 

브레이크의 작동을 도와주는 하나의 역할을 맡고있으며 패드의 작용을 위해 디스크가 사용되는데요. 패드는 디스크 양측에서 제동을 걸어줄 수 있도록 하는 장치로 사용에 따라서 마모가 되어 일정사용량을 초과했을 때에는 교체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패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정도로 마모가 된다면, 이러한 영향은 디스크 까지에도 옮겨가게되며 디스크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다른 제품이 손상되면 수리비 또한 상당히 많은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체크해서 적절한 대처를 해주어야 합니다.

 

 

패드의 마모도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몇가지로 나뉘는데요. 작동시 발생되는 소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마모가 많이 되었다면 제동을 위해 브레이크를 밟을 때 마다 소리가 발생될 수 있는데요.

 

평소에 나지 않았던 이상한 소음이 들려온다면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환 시기가 도래했을 수 있다는 추측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보통 끼익 하는 소리가 발생합니다.

 

 

 

 

육안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차량들의 경우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환 시기가 도래했음을 알려주는 경고등을 출력해서 보여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연식이 있는 경우에는 직접 확인을 해야할 때가 대부분으로 차량 타이어 사이에 위치한 패드의 모습을 통해서 체크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주행을 통해서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며, 제동력이 저하되었다거나, 뻑뻑하게 느껴진다거나 등의 증상으로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이렇게 주행을 하면서 직접적으로 느껴지는 경우라면 늦지않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체 시기는 언제인가?

 

환경, 차종, 주행습관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통상적으로는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환 시기를 2만km쯤으로 두게 됩니다.

 

물론 이는 경우에 따라서 상이하기 때문에 앞당겨지거나 미뤄질 수 있는데요. 이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정비소 등을 통해서 현재 얼마나 마모가 되었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체 교환 시기를 앞당기는 습관?

 

무엇이든지 과하면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운전 또한 마찬가지 인데요.  평소 급출발, 급정지를 하면 여유로운 운행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와 비교하여 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행동이 더 잦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급출발, 급정지는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페달 자체를 한번에 세게 누르는 경우가 있는데요. 빠르게 회전하고 있는 물체를 서서히가 아니라 단번에 멈추게 한다면, 생기는 마찰은 정말 클 것입니다. 따라서 속도를 낮추고자 한다면 서서히 페달을 밟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체 교환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았는데요. 물론 패드가 많이 마모된 상황에서도 속도제어는 되지만, 제동거리가 늘어나 급한 상황에서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안전은 정비소가 아닌 내가 챙긴다는 생각을 가지고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시기 바란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