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했던 정보

자동차 살 때 구매할 때 무엇을 알아야 할까?

 

자동차 살 때 구매할 때 무엇을 알아야 할까?

 

 

요즘은 정말 이쁜 차들이 많이 나옵니다. 옛날에는 수입차만이 무조건 좋다는 이야기들이 있었지만, 근래 들어서는 오히려 국산 차들이 경우가 더욱더 디자인도 뛰어나고, 수입차량들과 성능을 비교해보아도 결코 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차를 사려고 보면 정말 '보는 재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선택지도 다양한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자동차 살 때 알아두면 좋은 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다루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살 때 알아야 하는 부분 1. 여유에 맞게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차를 사서 운용하는 경우들은 주변에서도 그렇게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정말 차를 사랑해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남들에게 보여지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는 경우 무리해서 사는 사례들도 흔합니다.

 

오죽하면 '차가 내 존함이고'라는 노래 가사가 있을까요.

 

차량의 구입 적정 가격은 연봉의 60%정도라는 전문가들의 해석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연봉이 2000천만원 이라고 하면 1000~1200만원 정도 까지는 대체적으로 부담이 가능하다는 것이겠죠?

 

 

자동차 구매할 때 알아야 하는 부분 2. 신차, 중고차부터 결정하자.

 

자동차는 크게 두 가지의 분류로 나뉜다는 거 아시죠? 새차 혹은 남이 타던 차

 

정답은 없습니다. 중고차가 무조건 안 좋다는 인식들이 있기도 합니다만, 오히려 관리가 잘 되어있는 차량이라는 전제하에 신차와 비교하여 훨씬 저렴하게 살 수 있으므로 경제적인 부담이 크게 덜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신차의 경우 아무래도 고장에 대한 리스크가 거의 없으며, 한 번 구매를 한 이후에는 엔진오일이나 와이퍼처럼 교체주기가 짧은 것들을 제외하면 크게 돈이 들어갈 이유가 없기 때문에, 중고차를 정말 좋지 못하게 선택한 경우와 비교하면 훨씬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차량을 구매할 때에는 감가상각 등에 대해서도 따져보아야 하므로 먼저 원하는 차량의 신차, 중고차 시세 등의 부분에 대해서도 미리 고려를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 살 때 알아야 하는 부분 3. 용도가 무엇일까?

 

차량의 각 자동차의 이름 만큼이나 다양한데요. SUV, RV, 세단 등 만이 아니라 크게 따라서도 소, 중, 대형으로 나뉘게 됩니다. 보통 차량을 처음 산다면 경차부터 시작해서 중형까지 많이들 보실 텐데요.

 

크기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떠한 용도로 사는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자의 경우를 예로 들면

 

세단을 선택했는데,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SUV가 더 좋았겠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차박이나 캠핑 등에 최근 들어 관심을 가지게 된 상황에서 'SUV였다면 조금 더 수월하게 즐겼을 수 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기 때문인데요.

 

세단은 주행감이 좋고 탑승했을 때 편안한 반면 SUV, RV는 시야가 높거나 수용인원이 많으므로 이러한 각각의 장점들에 대해서 파악하고 '나는 평소에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는지'를 체크하여 그에 맞게 구입을 하신다면 후회하지 않는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동차 살 때 알아야 하는 부분 4. 유지비를 꼭 확인하라.

 

차는 그냥 산다고 알아서 계속해서 문제없이 굴러가는 것이 아닙니다.

 

기름도 LPG, 휘발유 등으로 나뉘어져 있을 뿐더러 각각의 연료에 따라 가격차이도 생각보다 큽니다. 한 번 주유를 한다면 크게 상관이 없겠지만, 지속적으로 연료를 보충해주어야 하기에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겠죠.

 

현재 2021년 5월 말을 기준으로

 

LPG는 700~800원대

휘발유는 1400~1500원대

경유는 1200~1300원대

 

이처럼 차이가 나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량은 소모품을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주어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엔진오일, 미션오일, 와이퍼, 브레이크패드, 타이어, 코일, 플러그 등 굉장히 다양한데요. 이 외에도 보험은 필수이기에 차량 보험 가격도 1년치를 계산하여야 하는 등 따져보아야 하는 사항들이 참 많습니다.

 

주차비를 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 또한 고려해야 하고요. 이처럼 세세한 부분들을 고려한 이후에 구입을 해야만 후회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살 때 / 자동차 구매할 때 알아두면 좋은 사항들에 대해서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차량은 집 다음으로 가장 많은 예산을 필요로 하는 물건인 만큼 꼼꼼히 고민하고 구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꼭 잊지 마시길 바라구요. 좋은 선택 하시고 안운 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