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했던 정보

휘발유(가솔린) 자동차 장점과 단점 특징 미리 알아야죠

 

휘발유(가솔린) 자동차 장점과 단점 특징 미리 알아야죠

 

 

자동차를 살 때 고려해야하는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처음으로는 역시 가격적인 부분이 가장 최우선으로 고려되는 사항이겠습니다만, 이는 당연한 부분인데요. 이는 각각의 성향이나 스타일에 따라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따져보는 사항은 역시 디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디자인으로만 분류된 것이 아니라 엔진 자체의 차이가 있으므로 이러한 항목 또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데요. 특히나 엔진의 경우에는 어떤 방식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가격 뿐만 아니라 관리에 대한 측면에 있어서도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휘발유 차량에 대한 특징과 장점 단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려고 합니다.

 

 

휘발유 자동차 특징은 무엇인가?

 

휘발유차량은 보통 가솔린차 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둘다 같은 뜻을 지녔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가솔린 차량과 비교되는 디젤 차량과는 어떻게 다른 점이 있는지 먼저 짚어보겠습니다.

 

자동차의 엔진은 정말 복잡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크게 네가지의 과정을 거치면서 동력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라는 과정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복잡한 내용에 대해서는 이해가 어려우므로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휘발유(가솔린)차량의 특징

 

흡입 - 연료(휘발유)와 공기가 흡입된다.

압축 - 위의 두가지가 만나 압축된다.

폭발 - 이전의 과정을 통해 전기 불꽃으로 점화된다.

배기 - 연소가스가 배출된다.

 

가볍게 정리하자면 위와같은 방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줄여볼 수 있는데요. 디젤차량과는 이러한 방식에 약간의 차이점이 있는 것이 휘발유 차량의 특징으로, 스파크를 일으키게 되는 점화플러그를 통해 힘을 얻는 것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휘발유(가솔린) 차량의 장점

 

현재 가솔린 차량을 운행하고 있다면 어느 정도 공감을 하실 수도 있는 부분인데요. 우선 디젤 차량과 비교하여 소음과 진동이 적다는 것이 바로 장점에 해당합니다. 이를 다른 말로 변환해 본다면 '정숙하다.' 라고 표현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소음이나 진동 등에 민감한 분들의 경우에는 해당 차량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이는 개인의 성향과 스타일 등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이제 막 아이가 태어나 자동차의 떨림이 없고 조용해야 하는 경우에 선택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

 

 

가솔린(휘발유) 자동차 장점

 

뿐만 아니라 디젤 자동차와 비교하여 가격이 조금 더 싸다는 것 또한 장점이자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엄청나게 큰 폭으로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하므로 이러한 부분도 마찬가지로 메리트가 되기도 합니다.

 

아울러 고장률이 상대적으로 디젤자동차와 비교하여 적으며, 관리 또한 더욱더 편하다는 강점이 있기도 한데요. 무난한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가솔린방식의 자동차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가솔린(휘발유) 차량의 단점

 

좋은 점이 있다면 좋지 않은 점도 있을텐데요. 차값 자체는 디젤 차량과 비교하여 낮은 것이 장점이지만, 연료비는 비싸다는 것은 단점입니다.

 

운전자 분들은 이미 익숙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유소에 보면 휘발유, 경유, LPG 이렇게 크게 세가지의 연료 가격이 안내되어 있는 것을 보셨을 것 입니다. 그리고 이 중에서 가장 비싼것이 가솔린(휘발유)입니다. 그리고 경유, LPG순으로 싸지는데요.

 

따라서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기름값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고계셔야 합니다.

 

 

가솔린(휘발유) 차량의 단점

 

아쉬운 부분이 끝이라면 참 좋겠지만, 또 있는데요. 차량을 선택하면서 요즘은 연비도 많이 보는 편 입니다. 연비가 좋다는 것은 적은 양의 연료를 사용해도 먼 거리를 갈 수 있다는 뜻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디젤 자동차에 비해서 다소 연비가 떨어지는 부분이 있어, 가솔린의 경우에 가장 크게 발목을 잡는 것은 바로 '기름값'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정답은 없다.

 

어떻게 생각하면 장점보다 단점이 더 부각된다고 할 수도 있을 것 입니다. 차량가 자체는 좀 싸기는 해도, 결론적으로 연료는 항상 넣어야 하기에, 장기적으로 본다면 더 비싸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고장이 적다는 점, 조용하다는 점은 확연한 차이가 나는 부분이기 때문에 어떤 것이 좋다고 할 수는 없을 것 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내가 어떤 스타일을 좋아하는지 등에 초점을 맞추어보는 것 이겠습니다.

 

저는 관리가 편하고 디젤에 비해서 더 싸기 때문에 가솔린 차량을 선택했는데요. 아쉬운 부분이 역시 연비가 좀 떨어지며, 그래서 연료를 자주자주 넣어주어야 한다는 점이 있기는 하지만 나름 만족합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디젤이나 LPG차량도 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잘 선택한다면 아쉬움 자체는 적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까지 가솔린(휘발유) 차량 장점과 단점 그리고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