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했던 정보

고급휘발유 일반휘발유와 어떤 다른점이 있는데?

 

고급휘발유 일반유와 어떤 다른점이 있는데?

 

 

주유소에서는 크게 세가지의 연료를 취급합니다.

 

첫째 - 휘발유(가솔린)

둘째 - 경유(디젤)

셋째 - LPG

 

물론 이 뿐만 아니라 CNG, 바이오디젤이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주유소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세가지 연료인데요. 그런데 보다보면 고급휘발유 라고 해서 가솔린 차량을 타는 이들에게는 또 다른 선택지가 제공된다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것 입니다.

 

 

 

 

일반유와 비교하여 가격도 더 비싼 편 인데요. 궁금한 마음이 드셨다면 알아보도록 해야겠죠? 저도 사실 궁금한 마음에 한번 주유를 해본적이 있었습니다만, 단 한번의 경험에 그쳤습니다.

 

그렇다면 왜 고급휘발유가 있는지, 차이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도 확인해볼까요?

 

 

고급휘발유 일반휘발유는 무슨차이?

 

많은 차이가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사실 간단합니다. 바로 '옥탄가'의 차이입니다. 하지만 이 하나의 차이가 크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옥탄가에 대해서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입니다. 가격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는건지, 조금은 생소한 단어이기 때문에 아리송 하실텐데요.

 

 

옥탄가? 그게 뭐길래?

 

옥탄가는 차량의 엔진이 자기의 일(?)을 하면서 연소현상이 일어날 때, 폭발을 나타내지 않는 정도를 수치로 나타낼 때 쓰는 단어입니다.

 

이를 길게 풀어서 설명하면 복잡하기 때문에, 이를 옥탄가 라는 단어로 정의내린 것입니다.

 


 

옥탄가가 높다.

 

불완전 연소현상의 발생률이 적어지기 때문에 차량은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는 것 입니다. 이와 반대로 낮다면 불완전 연소현상이 더욱더 많아질 수 있겠죠.

 

따라서 낮은 것 보다는 높은 것이 더 좋다는 점

 

 

고급휘발유 일반유 차이는 옥탄가에 있다.

 

그렇다면 옥탄가가 높은 것은, 그만큼 좋은 기름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이의 사용자들에게도 제공을 하여 선택지를 줄 수 있겠죠? 때문에 일반유 보다는 조금 더 가격을 높게하여 고급휘발유 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는 것입니다.

 

당연히 고급휘발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것 처럼 느껴질 수 있는데요.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모든 차량에 전부 다 넣을 필요는 없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왜 그런 걸까요?

 

 

일반휘발유와 고급휘발유 차이는 알았는데, 왜?

 

물론 고급유를 주유해준다면 노킹을 방지하여 차량의 수명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수명의 증가를 위해 별도로 조치를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주유를 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차량의 경우 고급유를 넣지 않아도 됩니다. 고성능 차량이 아닌 것이 그 이유입니다.

 

여기서 뜻하는 고성능 차량이란, 일반적으로 슈퍼카 라고 칭하는 차량 엔진 자체의 성능이 월등이 좋은 자동차를 말합니다.

 

 

고성능차량이 아니면 사실 거기서 거기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의 경우에는 그만큼이나 엔진에 무리가 많이 올 수 있는 가능성이 높고, 그런 환경에 처해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엔진을 보호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노킹을 줄여서 수명을 보호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왜냐면.. 비싸니까요.. 혹시라도 망가지게 된다면 많은 수리비가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차량의 경우에는 그렇게 까지 차량의 엔진을 혹사(?)시키는 일은 많이 없습니다. 매 순간 급출발, 급정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언덕길, 눈길 등과 같이 험하게 주행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엔진 자체에 손상을 불러오게 될 만한 요소들이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일이 없는 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휘발유의 경우에도 어느 정도이 옥탄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실 고급휘발유를 주유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기분전환용(?)으로 넣어주어도 괜찮다.

 

가끔씩은 알면서도 모르는 척 하는 것이 도움이 될 때도 있는데요. 일반휘발유와 고급휘발유간에 차이는 분명하지만 일반차량에서는 사실 넣는다고 해도 차이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왠지 자동차가 갑작스럽게 대견해서, 수고했다는 의미로 좋은 엔진오일 넣어주고, 기름 넣어주고 싶어질 때가 있습니다.

 

가끔 이렇게 고급유를 넣어주는 것은, 아예 그렇지 않은 것과는 비교하면 약간의 차이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크게 부담되는 것도 아닙니다.

 


 

고급휘발유 일반유 차이는 옥탄가만 아니라 가격에도 있는데요. 리터당 200~300원 정도로 많이 차이가 안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가끔씩은 항상 수고하는 내 자동차에게 선물을 해주는 것이 기분전환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고급휘발유 일반휘발유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았습니다. 정답은 없지만, 고급차량에는 되도록이면 고급유를 넣는 것이 엔진보호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이러한 사실을 확인하셔서 슬기롭게 자동차 관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