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했던 정보

자동차 엔진오일 합성유 광유 차이 뭐가 좋냐구요? 비교해 봅시다

 

 

자동차 엔진오일 합성유 광유 차이 뭐가 좋냐구요? 비교해 봅시다

 

 

차량의 소모품은 반드시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처럼 올바르게 관리를 이어나가지 못한다면 아무리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는 고급차라고 하더라도 제 기능을 할 수 없는데요.

 

차량 관리 항목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손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엔진오일 관리'인데요.

 

사람으로 따지자면 혈액 이라고 할 수 있는 엔진오일은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주어야 탈이 나지 않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자동차 엔진오일과 관련된 정보 전해드리는 시간 가져보려고 합니다.

 

 

합성유와 광유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자.

 

 

누군가는 엔진오일 교체를 하면서 항상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음.. 이번에는 광유로 해볼까..? 아냐, 지금까지 합성유 썼으니까 굳이 내려가지말자고..", "항상 광유만 쓰다가 합성유가 좀 좋다고 들었으니까 넘어간다."

 

바로 이런 고민들 말입니다.

 

어떤 게 좋다. 안좋다 말들이 있기도 한데요. 무엇이 좋고 안좋고를 따져보기 전에, 먼저 엔진오일에 대한 개념부터 짚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것입니다.

 

 

엔진오일 이란 무엇인가?

 

오늘 서론에서 잠깐 언급했었던 것 처럼 차량의 혈액에 해당하는 엔진오일은, 엔진안에 살면서(?)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마찰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윤활제의 역할을 해주는데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성능에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을 만큼이나 꽤나 큰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광유 VS 합성유 그리고, 어떤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마찰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합성유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엔진오일은 만들어지기까지 몇개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크게 네개의 단계가 있는데 조금 더 이해가 쉽도록 술로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술을 만들 때 가장 처음으로 만들어지는 것은 막걸리라고 합니다. 때문에 막걸리를 확인해보면 바닥에 술을 만들 때 사용하는 침전물이 있는 것이죠. 그 다음이후로 정종, 소주 등으로 구분이 되는 것인데 이와 마찬가지 입니다.

 

 

합성유는 단계로 따지면 3 ~ 4단계에 해당한다.

 

높은 단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정제가 잘 되어있음으로 볼 수 있는데요. 술을 제조하는 과정 중 가장 처음의 과정에서 침전물이있는 막걸리가 만들어지는 것과 동일하게, 낮은 단계에 해당하는 광유의 경우에는 엔진오일 생성 도중 만들어지는 슬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합성유는 정제가 잘 되어있기 때문에 슬러지의 발생률이 낮습니다. 따라서 엔진에 가해지는 힘을 더욱더 약하게 해줄 수 있다는 뜻으로, 그만큼이나 잘 괸리가 될 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광유는 1 ~ 2단계에 해당한다.

 

 

앞선 내용에 따르면 합성유와 비교하여 광유는 정말 좋지 않은 것 처럼 받아들여 질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광유가 무조건적으로 좋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사실 엔진오일 기술 자체가 높고 이에 따라 광유도 침전물이 있을 수 있을 뿐, 말이 안될 정도로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을 정도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굳이 결과적으로 보자면 광유가 합성유와 비교해서 '딸린다는' 느낌이 있기는 하지만, 충분히 광유만으로도 자동차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면서 운행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뿐만 아니라 둘 사이간의 성능 차이가 있는 것 처럼 마찬가지로 광유와 합성유의 가격대의 차이가 분명하기 때문에 엔진오일에 관련해서 크게 부담이 없기를 바라시는 분들이 경우에는 이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광유 합성유의 차이는 또 있다.

 

 

얼마인지만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라 둘 사이에는 교환주기 까지도 차이를 보이는데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엔진오일 교환주기의 경우 보통 5천km 정도가 대부분입니다.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광유의 경우에는 5천km 라는 교환주기를 가지고 있는데요.

 

합성유의 경우에는 이 보다는 조금 길며 약 7천km ~ 1만km 정도까지 교환주기를 길게 잡을 수 있다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광유를 2번 넣을 때 합성유는 1번 정도 넣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합성유냐 광유냐 정답은 없다.

 

 

물론 성능상으로는 합성유가 더욱더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비싼 합성유만을 넣는 것은 가격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차종에 따라서도 약간씩 달라질 수 있는데요.

 

굳이 내 차를 정말 최상의 상태로 유지해도 되는 것이 아니라면(?) 많은 부담을 할 필요는 없을 것 입니다.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참고로 좀 오래 된 차량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합성유는 사치라고 생각하여 광유를 사용합니다. 둘다 사용해보았습니다만, 차이를 잘 못느끼겠더라구요.(실제로 차이가 없는게 아니라 개인차)